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HOW TO MIX CD or MIXSET

믹스씨디란 무엇인가?
디제이의 믹스가 수록된 씨디형태를 말합니다.
믹스씨디의 특징은 처음부터 끝까지 곡과 곡사이의 끊김없이 이어지며 재생되는 하나의 큰 파일이라고 할수있습니다.









1.믹스씨디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준비

기본적으로 두대의 턴테이블 혹은 씨디제이와 디제이 믹서, 그리고 녹음을 할수있는 오디오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만 준비되어있다면 준비는 끝났습니다.

-준비물












2.믹스씨디를 만드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믹스씨디 혹은 믹스셋을 만드는 방법은 장비를 이용한 라이브 녹음하는 방식과 프로듀서툴을 이용해 제작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장비를 이용한 믹스
-turntable, cdj, controller
자신이 사용하는 장비를 이용해 오디오인터페이스 or 자체 녹음기능등을 이용해 녹음을 할수 있으며, 녹음은 원테이크 녹음후 마스터링 or 트랙별 녹음후 편집/마스터링 두가지 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 외에 현장(클럽,업장..)에서 플레이를 라이브로 녹음하여 마스터링 과정을 통해 라이브 믹스씨디로 발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차후 실제 저의 작업 과정을 통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PC를 이용한 믹스
-ableton, cubase, logic , protools
프로듀싱 툴을 이용해 편집과 에디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믹스를 만들어 최종 마스터링 단계 순서로 작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보다 정교하고 비교적 편리하게 작업할수 있는게 장점이지만 직접 녹음하는 방식에 비해 작업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

DJ HASEBE's how to MIX CD
1장 /2장 / 3장 / 4장 / 5장 / 6장


3.최종작업 / CD 프레싱
마스터링까지 완료했다면 씨디를 프레싱 하기전 마지막으로 트랙을 분할합니다.
트랙 분할은 소프트웨어로 직접 각각의 곡을 분할하여 파일로 만들거나 마스터 씨디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의 자체적으로 분할을 하여 씨디에 각각의 트랙으로 기록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1트랙으로 씨디를 프레싱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만 씨디를 듣는 청취차 입장을 고려한다면 트랙을 분할하여 씨디를 만드는편이 나을것입니다.

-완성된 믹스의 분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